
군포시= 주재영 기자 | 군포시가 시민과의 소통 강화 및 참여 확대를 위해 ‘시민참여서비스 홈페이지’를 새롭게 개편해 정식 오픈했다. 이번 개편은 산재되어 있던 다양한 시민 참여 채널을 하나로 통합함으로써, 시민들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크게 높인 것이 특징이다.
새로 선보인 시민참여서비스는 ▲시민제안 ▲국민생각함 ▲설문참여 ▲협치 ▲주민참여예산 등 5대 핵심 메뉴로 구성되어 있으며, 각 메뉴는 시민들이 실질적으로 정책 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다.
시민제안’ 메뉴를 통해 시민들은 일상 속 불편 사항이나 시정에 대한 아이디어를 언제든지 제안할 수 있으며,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는 ‘국민생각함’과의 연계를 통해 중앙 및 지방 정책 이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다.
설문참여’ 기능은 시민들이 주요 정책 결정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강화되었고, ‘협치’ 메뉴는 지역 현안을 행정과 시민이 함께 논의하고 해결하는 구조를 마련해 민관 협력의 실효성을 높였다.
특히 ‘주민참여예산’ 서비스는 시민들이 예산 편성 과정에 직접 참여해 사업을 제안하고 결정까지 함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, 예산 운영의 투명성과 시민 중심 행정 구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.
하은호 군포시장은 “이번 시민참여서비스 개편을 통해 시민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”며 “앞으로도 시민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실질적인 변화를 이끄는 열린 행정을 실현해 나가겠다”고 밝혔다.